민간임대아파트
현재 부동산 규제가 너무 심하다보니 부동산 투자자들이 쉽사리 움직일 수 있는 시기가 아닙니다. 취득세부터 보유세, 그리고 매도시 양도세까지 고려하면 섣불리 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금 딱 한 곳 블루오션이 있다면 저는 민간임대아파트라고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와는 다릅니다. 공공지원이 붙으면 무주택세대원으로 구성된 사람만 청약을 할 수 있고, 전매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와는 거리가 멀죠.
민간임대아파트가 각광을 받으며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그 중에서도 청약, 전매, 분양전환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청약
사실 청약이랄 것도 없는게 청약홈에서 하는 것도 아니고, 청약통장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주택유무도 가리지 않아서 주택을 100채 보유한 다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받고(2~3일간) 발표도 거의 며칠 후에 바로 발표를 합니다. 100% 추첨제로 가점 이런것도 필요없습니다. 심지어 전국 누구나 청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에 많은 기대를 모았던 오송 대광 2차 민간임대 아파트는 1차때와는 다르게 전국 청약이 아니라 청주와 충북으로 신청자격을 제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너무 과열되서 이런 조치가 행해진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누구나 쉽게 돈도 안들이고 청약을 할 수 있으니(청약예치금도 없습니다) 복권을 산다는 심정으로 해보시면 됩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전매
전매가 정말 자유롭다는 부분이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당첨이 되자마자, 계약금을 넣기 전에, 계약금을 넣고 바로, 잔금 전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전매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분양 아파트마다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분양을 했던 안성 공도 센트럴 카운티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딱 3번만 전매를 할 수 있다고 공고가 됐었습니다. 그래도 뭐 3번 전매가 가능하다면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전매 같은 경우 이 포스팅(민간임대아파트 전매 정리)을 보시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분양전환
이 부분도 잘 보셔야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분양전환권을 주고, 인근 시세 대비 할인해서 분양을 해주는 민간임대아파트가 투자로 최고입니다.
먼저 분양전환권은 대부분의 민간임대아파트는 분양전환권을 준다고 모집공고문에 써놓았습니다.
다만 확실히 보장한다는 것은 아니고 부여할 예정, 변경될 수 있음이라는 말이 있지만 그래도 큰 이변이 없는 한은 분양전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추후에 뭐 법으로 금지되지 않는 한 분양전환을 안해줬다가는 바로 소송 들어가는 것이죠.
두번째로 분양전환가격인데요, 이부분은 모집공고문에는 적어놓지 않습니다. 민감하기도 하고 분쟁이 될 여지가 더 많으니까요. 홈페이지나 홍보 문구를 보시면 되는데요 최고의 조건은 인근 시세대비 80% 저렴하게 분양전환하다는 곳입니다.
그런데 80% 저렴하게 준다는 곳은 많지 않고 대부분 인근시세라고 써놓거나 아예 아무말도 없는 곳이 많습니다. 일단 80%가 좋긴하나 현재 부동산 시장은 새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엄청 높으며, 임대차 시장도 매물이 없고 가격이 너무 폭등하다보니 곧 입주할 수 있는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프리미엄이 안생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의 경우 사실 이 부분은 그렇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프리미엄을 받고 입주 전에 전매를 할 것이니까요.
이상으로 민간임대아파트 청약, 전매, 분양전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꼭 분양을 한다하면 신청을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꼭 당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