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비즈니스 중앙 집중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 집중화 정의

중앙집권화(centralization, centralization)는 조직의 머리나 중심에 권력, 권한 및 통제의 집중을 의미한다. 그래서 기획, 의사결정, 정책 수립 등에 관한 권한의 위치는 조직을 규제하는 몇 명의 간부로 구성된 최고위급 경영진의 손에 달려 있다. 중앙집권화된 조직에서는 통제의 초점은 하나뿐이므로, 권력은 집단이나 특정 권한에 의해 집중되고 유지되는 반면, 나머지 구성원들은 명령을 받고 지시에 따라 활동한다.중앙집권화 이 시스템은 잠재적 규모의 경제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을 높이고,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임으로써 신뢰성을 높이려고 한다.

또한, 조직의 중앙집중화 수준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정도뿐만 아니라 권한의 계층에 기초하여 측정된다. 중앙 집중화의 목표 중앙집권화는 조직구조 내에서 권위의 선택적 집중을 강조하는 조직철학이다. 중앙집중화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논의된다.

개인적인 리더십을 촉진하기 위해: 조직개시 당시 조직의 성공은 역동적이고 선견지명이 있는 지도자에 대한 개인적 리더십과 감독에 바탕을 두고 있다. 권위가 집중될 때 개인의 리더십은 효과적인 의사 결정과 상상력 있는 행동으로 귀결될 수 있다. 효율성 향상 방법: 노력의 중첩과 일의 중복을 중앙집중화하면 크게 피할 수 있다. 경영진은 폐기물 감소를 위해 더 높은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고 운영에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조정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모든 조직의 성공은 개인의 노력의 조정에 달려 있다. 중앙집중식 시스템은 관심사의 다른 단위와 하위 단위의 작업을 조정하는 스레드 역할을 한다.

동작에서 균일성을 달성하려면: 행동과 정책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발하기 위해, 권위는 경영의 정점 수준에서 중앙집중화된다. 결정과 행동의 통일성은 인사, 구매, 마케팅 등에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 제도는 하위직 근로자들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없고, 각종 의사결정을 위해 최상위 경영진에 의존하게 되면서 성장 및 발전을 제한하고 있다.

다음 시간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